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바타 1 다시보기, 줄거리 및 총평

by happy나비란 2023. 2. 7.

1. 아바타 1 개봉일 및 관객수

아바타라는 영화 다들 아시나요? 2009년에 개봉해서 당시 엄청난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영화죠. 저도 아직까지도 생생하게 기억나는 장면들이 많아요. 특히나 나비족이라는 종족과 교감하기 위해 주인공 제이크설리가 자신의 몸을 판도라 행성에 맞게 변화시키는 모습은 지금봐도 충격적이죠. 이 영화 이후로 많은 SF영화들이 영향을 받아 제작되기도 했구요. 그래서 이번 주제는 아바타입니다.

아바타란 무슨 뜻인가요?
아바타는 산스크리트어로 화신이라는 뜻입니다. 힌두교 신화에 나오는 신 중 하나로, 인간과 신의 중간단계인 존재이죠. 판도라 행성 원주민 나비족에게는 '영혼의 나무' 아래에 잠들어있는 신성한 존재이며, 지구인들에게는 외계 생명체이자 숭배의 대상이에요. 주인공 네이티리가 자신의 분신처럼 여기는 캐릭터랍니다.

 

아바타

 

장르 : SF, 액션 판타지

감독 : 제임스 카메론

각본 : 제임스 카메론 

제작 : 존 랜도

주연 : 샘 워딩턴, 조 샐다나 외

음악: 제임스 호너

제작사 : 20세기 폭스

수입사 : 20세기 폭스 코리아

개봉일 : 2009년 12월 17일

러닝타임 : 162분

제작비 : 2억 3700만 달러

한국 총 관객수 : 14,003,138명

시청등급 : 12세 이상 관람가

 

 

2. 아바타1 줄거리

미래의 지구는 에너지 고갈 문제를 겪게 되고 이 에너지 고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판도라라는 행성에서 대체 자원 '언옵테늄'을 채굴하려고 합니다. 

 

그곳엔 자연과 교감하며 살아가는 원주민 '나비Navi족'이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인류가 머물기에는 판도라 행성엔 독성을 지닌 대기가 있어서 어려움을 겪게 되고, 판도라에 살고 있는 그 행성의 특성에 완벽히 적응해 살고 있는 나비족의 외형에 인간의 의식을 연결하여 원격으로 조종이 가능한 인간과 ‘나비족’의 DNA를 결합 '아바타'를 만들어 냅니다.

링크룸을 통해 인간의 의식으로 원격 조종할 수 있는 새로운 생명체 라고 볼 수있습니다.
 판도라 행성으로 향한 인류는 원주민 ‘나비족’과 대립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전직 해병대원 제이크 설리(샘 워싱턴)가 
 ‘아바타’ 프로그램을 통해 ‘나비족’의 중심부에 투입됩니다.

 제이크는 현재 하반신이 마비된 상태입니다.

 나비족의 외형을 지닌 아바타로서는 자유롭게 걷고 뛰고 할 수 있는 상태가 된 것입니다.

 제이크는 아바타의 몸으로 팀원들과 수색 작전을 진행하다가 공격을 받고 홀로 행성의 숲에서 길을 잃게 됩니다.

이때 제이크를 발견한 네이티리가 가짜 나비족인 그를 화살로 쏴서 죽이려 했는데 에이와 (행성의 수호신 신비로운 가이아 같은)의 계시로 죽음을 면하게 되고, 알 수 없는 초현실적인 에이와의 계시로 네일티리는 그를 부족이 있는 곳까지 데려갑니다.

부족들은 당연히 그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네이티리의 아버지이자 부족을 이끄는 에이투칸에게 허가를 받고 부족안에서 동화되는 방법들을 익히게 되고, 이을 알게 된 본부는 제이크를 이 프로젝트의 스파이로 사용하기로 합니다.

제이크는 몇개월간의 나비족화 되어 가는 경험들을 하면서 네이티리와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그러던 중 쿼리치 대령이 행성의 생태계를 파과하는 작전을 시행하게 되고, 제이크가 이를 막아서게 됩니다.

채굴을 하려고 판도라 행성을 파괴하는 과정을 보며 그레이스 박사는 판도라의 모든 동식물을 비롯한 것들이 교감을 하며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무력으로 자연 생태계를 파괴할 것을 멈춰야 한다고 하지만 무시당합니다.

제이크는 나비족들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타협점을 찾아 보려 하고, 자신이 스파이 역할을 했다는 것을 고백하지만 나비족들에게 포박되어 되리게 됩니다.

나비족의 말살 위기에서 트루디가 작전에 대한 회의를 느껴 그레이스 박사와 제이크를 구해주고 그 과정에서 그레이스 박사는 쿼디치 대령에 의해 중상을 입게 됩니다.

제이크는 최강의 전투력을 가진 토르크를 길들여 판도라를 지키기 위해 선두에 서서 나비족의 생태계를 파괴하는 하늘의 사람들(지구인)과 싸워 이깁니다.

기적적으로 전쟁을 이긴 나비족이 지구인들을 모두 지구로 돌려 보내는데, 나비족을 도운 몇몇 대원들은 판도라에 남게 됩니다.

제이크도 자신의 인간 육체에서 나비족 아바타 육체로 정신을 완전히 이동 시키는 영적인 의식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이제 인간으로서의 육신은 완전히 사망하고 인간이 아닌 나비족으로서 눈을 뜬 제이크....

결국 제이크는 영원한 나비족이 되며 영화는 엔딩을 맞이합니다.
 


 

3. 총평

약 13년이나 흐른 작품이지만 상당히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영상도 너무 아름답고 스토리도 탄탄하다고 정말 재미있게 봤습니다.

아바타2를 보기전에 아바타1 다시보기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댓글